Today I Lived/항해99

[TIL] 2021.08.20 [항해99 / 75일] MVC Pattern

장 상 현 2021. 8. 20.

오늘은?

 

MVC Pattern 적용 완료

 

삽질

 

회고

 

1차 MVC Pattern 적용을 마쳤다.

 

건방지게 완료라는 표현을 쓰자마자 이의제기가 들어와 있네...?

 

바로 취소선 처리를 했다.

 

...

 

어쨌든, 당당하게 코드 리뷰를 신청했다.

 

이번에야말로 자신이 있었다!

 

 

응 아니었다.

 

수정 사항이 여덟 개나 있다.

 

실력의 격차란 이런 것이겠지.

 

여덟 개의 수정사항 모두 구구절절이 기막힌 개선법이다.

 

엊그제 MVC Pattern 적용 시엔, 처음이라 함수 차이가 열개였다는 변명을 할 수 있다지만

 

이번엔 줄이고 줄였다 생각했는데 네 개나 더 줄여야 하는 간극이 여전히 멀다.

 

그래도 좋다!

 

삼일 전만 해도 보기에 직관적이지 못 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미 다음번에 짜는 코드는 처음부터 이렇게 해야겠다는 생각을 할 정도로

 

함수 디자인에 따른 잠재력, 모듈화의 효율성에 감탄을 금치 못 한다.

 

으아.

 

알 수록 너무 재밌고, 잘하고 싶다.

 

더 빨리, 더 멀리!

 

 

 

마무리로, 내가 삽질의 왕이란 걸 증명하며 끝맺음을 하겠다.

ㅋㅋㅋ...

 

오늘의 명언

 

어제를 배우고, 오늘을 살며, 내일을 꿈꾸어라. - 알버트 아인슈타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