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I Lived/Codebrick - 2022

[TIL] 2022.08.11 - 오랜만에 제목으로 쓸 만큼 삽질

장 상 현 2022. 8. 11.

벌써 한 달 전 작업이지? order + fulfillment webhook

 

드디어 그 배송업체에서 qa 테스트를 마쳤다는 연락이 왔단 말씀에

 

그 녀석들 뭐 하는데 이렇게 오래 걸려 나 같네

 

빠르게 prod 배포 작업!!!

 

한번 해 봤다고 source, target endpoint + DMS를 금세 뚝딱뚝딱 만들고

 

늘 하던 사소한 실수

 

환경변수를 빼먹었다던지, DB endpoint를 잘 못 설정했다던지

 

정도는 이제 벌써 뭐가 어디서 안 될지 감이 오기 때문에 후딱 해치우고

 

fulfillment-webhook 배포 후 테스트!

 

좋아 잘 돼

 

동시에 만들어 둔 git workflow로 prod 배포시킨 order-webhook 도 확인!

 

해치웠다!

 

를 했어야 했는데

 

오더 웹훅이 안 됨...ㅋㅋ

 

order-organized-change 토픽에 메시지가 안 들어오고 있어

 

내가 만든 건 아니지만 나는 이제 할 수 있으니까 내가 고친다!!! 하고

 

일단 qa, dev가 동작하는 중이니 뭐가 다를까 하고 살펴보는데

 

dev의 organized는 메시지가 아예 안 보이는데...?

 

읭???

침착? 꿈?

 

같은 소리 하고 자빠졌지 또

 

와ㅏㅎ하ㅏ하ㅏㅏㅏㅏ

 

사실 요즘 점차 자신감이 붙어가고 있었단 말이야?

 

진짜 손도 못 쓸 상황이라도 언제든 물어보면 해결할 수 있는 축복받은 환경이고

 

그렇기에 더더욱 혼자서 할 수 있을 만큼 해 본다! 는 자세가 변하지 않는 나의 기조인데

 

그게 요즘 느릴지언정 침착하게 삽질하며 기어코 해결해 내고 있었단 말이야

 

응 근데 아니었어 아직 아니야 돌아가 착각하지 마

 

더 침착하고 생각해야 해 생각 생각 좀 하고 살아라!!!

 

...

 

아무튼, 원래 진행하던 Product Search PR 한번 끊고 가려고

 

코드를 마저 정리하고 테스트를 하는데

 

우왕... 잘 돌던 DMS, touch lambda는 왜 고장 났지?

 

DMS 커넥션 정상이고, 데이터 변경 제대로 잡고 있는데 왜 카프카 메시지 안 들어와?

 

에러라도 보여줘... 제발...!!!

 

람다 카프카 트리거는 왜 또 이런 에러를 뱉지 갑자기? 잘 됐잖아? ㅎㅎ

아 몰라 다 고장났으니 열심히 생각해서 내일 해결해 와라

 
 
 
 
 
 

댓글